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내과 > 결핵호흡기내과
결핵호흡기내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잠잘때 숨쉬기가 곤란해서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이** - 5865
상담 제목 잠잘때 숨쉬기가 곤란해서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상담 내용 저는 담배를 피운지 5년되는 여성입니다. 얼마전부터 잠잘때마다 숨이차서 잠을 깨는 경우가 있습니다. 탄산음료등을 마시면 다시 숨을 쉴수 있는것 같이 음료를 먹고 한참후에야 다시 잠을 청할수가 있습니다. 요즘은 잠을 이룰려고 눕는순간부터 가슴부터 명치까지 답답함을 느끼고 그 답답함때문에 숨을 깊이 쉬어 보기도 하지만 답답함은 없어지지 않고 잠들기도 몹시 힘들뿐더러 잠이 들어도 가슴의 답답함때문에 깊이 잠들지 못하고 계속해서 잠을 깨야 합니다. 원인이 뭔지와 병원에 진료시 어느과로 가야하는지 알고 싶고 해결책도 알고 싶습니다.

답변 제목 천식의 가능성 ?
답변 제목 천식의 증상은 야간에 심해지는 기침과 호흡곤란, 천명음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이 같은 증상이 있으면 특이한 검사없이 병력의 청취만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환자분의 증상은 천식에 합당한 증상은 아니지만 흉부의 불편함과 호흡곤란의 증상은 천식의 초기 증상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천식이나 다른 모든 호흡기 질환은 기침, 가래와 운동시 호흡곤란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만약 동반되지 않았으면 호흡기의 이상보다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긴장이 호흡곤란 등의 증상으로 나타났을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지속된다면 천식이나 호흡기 계통의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검사는 개인 내과에 가셔도 되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