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내과 > 일반내과
일반내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배 아프고 심한 근육통 동반 강** - 2143
상담 제목 배 아프고 심한 근육통 동반
상담 내용 감기에 잘 걸리는 편인데, 한번 걸리면 응급실에 가서 링겔을 맞을 정도로 심한 몸살(근육통+어지럼증)이 동반합니다...



99년 말부터 일주일 혹은 2-3주 간격으로 몸살기운이 생깁니다..어제밤에도 그랬고요...



특별한 감기(기침이나 코막힘, 콧물) 증상 없이 배가 싸하게 아파서 토를 하거나 설사를 하고, 관절 마디마디에 찬바람이 든 것 처럼 시리고 쑤십니다..몸이 매우 추워지고 심한 경우 골이부서질 듯이 아프고 흔들립니다...어지럼증도 있구요.. 하루나 하루반나절정도 누워서 쉬면 나아집니다..



제가 손발이 매우매우(이불속에 있어도 손발은 찹니다)찬 편입니다. 아랫배도 차구요.



이상한건 이렇게 심하게 앓기 직전에 꼭 심한 갈증을 느껴서 찬 우유나 냉면 등을 먹고 나면 탈이 난다는 것입니다... 약국에서는 찬 음식을 먹지 말라는데, 이상하게 종종 심한 갈증을 느끼곤 합니다. 그래서 찬 음식을 먹으면 꼭 탈이 났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배가 아픈 것은 꼭 체한 것 처럼 알싸하게 아프고,

근육통은 전신이 쑤셔서 누워있기도 힘들 정도로 아프고 춥다는 것입니다.. 고열이 있지는 않고요.. (미열정도)



과거병력은 17세때 요통으로 여러 검사를 한 결과 혈청검사에서 류마티스관절염진단을 받았구요..몸이 건조해서 1년반정도 피부약을 복용중입니다(하루에 한번) 입술이 건조해서 늘 튼 상태이고 평소 자주 장염으로 고생을 했었고 변을 봐도 설사 아니면 변비일정도로 정상적으로 소화를 한 적이 없습니다.



자세한 진단 부탁드립니다.
답변 제목 류마치스 질환?
답변 제목 류마치스 질환이 의심됩니다.

류마치스라함은 일반인들은 관절염을 떠올리지만 사실은 염증이라는 뜻입니다. 즉 전신적으로 몸안에 염증이 있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강새봄님의 혈청검사에서 류마치스 항체가 양성=류마치스 관절염은 아니고 보다 정밀한 검사를 류마치스 내과에서 받아보셔야함니다.

류마치스 질환은 몸에 어떠한 원인이든지 적군과 아군이 싸우는 질환입니다. 즉 정상적으로 우리몸은 적군(세균,바이러스 등)이 침범했을때 그것을 방어할려는 아군(면역체계)이 대응하면서 여러가지 반응이 나타나고 그 전쟁의 산물이 우리가느끼는 증상(발열,근육통,관절통, 장기능장애 등등)입니다.

물론 강새봄양이 느끼는 증상이 일반적인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에 의한 정상적인 우리몸의 반응이라면 감기라고 치부할 수 있지만 가끔 정상적인 우리몸을 적군으로 오인해서 아군(면역 체계)이 공격하는경우가 있는데 이를 자가면역질환이라고합니다. 이것을 큰의미의 류마치스 질환이라고하기도합니다.

따라서 가까운 류마치스 내과에가서 진찰과 검사를 정확히 받고 빠른 시일내에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김성균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