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내과 > 감염내과
감염내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b형 간염주사 3차까지 맞아도 항체가 안생겨요 김** - 12783
상담 제목 b형 간염주사 3차까지 맞아도 항체가 안생겨요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제 남자친구는 간염주사를 3차까지 맞았는데도 항체가 안생겨서 얼마전 보건소에 갔었어요.

다시 맞으려고 하니 그냥 가라고 하더래요. 3번 맞아도 안생기면 안 놔주는것이 방침이라구요.

남자친구는 어릴적 열병을 앓은적이 있었는데, 열병을 앓고도 이겨내서 바이러스 침입이 어려운가란 생각도 했어요.

항체가 안생겨도 건강하게 살수 있는지, 또 앞으로도 안 맞아도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아울러 3차 접종에후 왜 다시 주사를 안 놔 주는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제목 답변이 늦어져 죄송합니다.
답변 제목 우선 답변이 늦어져 죄송합니다.



간염 예방주사를 맞고 항체가 생기지 않았는데



B형 간염 예방주사를 맞고서도 항체가 생기지 않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런 분에게 항체가 생기게 하기 위한 몇가지 방법을 시도하기도 하지만 여전히 항체가 생기지 않는 분들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B형 간염 예방주사를 맞은 후에 항체가 잘 생기지 않는 지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지만 나이가 많을수록 항체가 잘 생기지 않는 것은 알려져 있습니다.



간염 예방주사를 맞은 후에 항체가 생기지 않았다하여 다음에 B형 간염 바이러스가 들어왔을 때 더 심한 간염을 앓게 되거나 만성 간염으로 가는 사람이 많은 것은 아닙니다. 실제 B형 간염 바이러스가 들어왔을 때에는 항체가 잘 생기고 경과도 크게 차이 나지 않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B형간염 예방주사를 맞고 항체가 생기지 않아도 면역이 있는가?



B형간염 예방접종을 한 후에 항체가 생기지 않았더라도 면역은 약간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항체가 충분히 생기지 않으면 B형간염에 대한 면역은 생기지 않은 것입니다.



그러나 B형간염 예방접종을 하여 항체가 충분히 생긴 후에 시간이 지나면 차차 항체가 줄어듭니다. 결국 검사에서 나타나지 않을 정도로 항체가 줄어들지만 면역은 남아있어 B형간염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와도 병에 걸리지 않는 경우는 있습니다.



생긴 간염 항체가 없어지기도 하는가 ?



B형 간염 예방주사를 맞고 항체가 생기면 시간이 지나면서 몸안의 항체의 양이 점차 줄어듭니다. B형 간염에 대한 항체검사는 항체의 양이 아무리 적어도 양성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고 어느 정도 이상 있어야 양성으로 나오므로 언젠가는 항체검사에서 음성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렇지만 그런 상태는 항체가 전혀 없다기보다는 아주 적은 상태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김성균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