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내과 > 순환기내과
순환기내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정맥과 관련해서..한번더 여쭈어 봅니다... 이** - 3974
상담 제목 정맥과 관련해서..한번더 여쭈어 봅니다...
상담 내용 안녕하셨어요? 김성균선생님..며칠전에 상담 드렸던 이현주입니다.그때는 선생님께 막무가내로 정맥혈전증에 대해서 문의했는데...오늘은 제 증세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 드리려고 합니다.8년전중학교때 저는 별것도 아닌 일에 아주 두꺼운 몽둥이로 종아리를 맞은 적이 있습니다. 두다리가 피멍이 들어서 팅팅 부었는데...그멍이 2년정도 지워지지 않았습니다.그 이후부터 하체에 살이 찌기 시작하더니..1년후쯤부터는 소변이 자주 마렵기 시작했습니다.그리구 몸이 전체적으로 부은 느낌이 들었지요..하지만 그냥 별일 아닌듯이 넘겼는데...4년후부터는 본격적인 부종이 시작됬습니다.몸무게는 예전에 비해 훨씬 늘어나 있었고..다리쪽에는 보라빛 실핏줄이 여러개 생겨났습니다.그리구 가슴도 두근거리구..숨도 찬듯했습니다. 그래서 신장 ,심장,갑상선,x-레이,등을 해봤지만 아무 이상이 없었습니다.정말 하루하루 갑갑하기만 했습니다.그리구 조금만 운동을 하기 시작하면 손가락이 금새 부어오릅니다.근데 오늘같이 쌀쌀한 날씨면 조금 부종이 가라 앉고요.부종과 관련에서 여러가지 자료를 찾아보니..정맥폐쇄와 관련이 있어서 저와 가장 비슷한 질환을 찾은것이지요.또 왼쪽어깨와 유방사이가(겨드랑이)쪽이 땡기고 무거운 느낌이 들고 있습니다.질환은 찾기가 어렵고 아픈곳은 자꾸만 늘어만 가고 정말 하루하루가 지옥같기만 합니다.선생님...!물론 인터넷상에서 질병을 찾는다는건 무모하다는거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하지만 그 근처라도 알게만 된다면 당장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볼거예요.너무 많은 검사에 저는 지금 허탈감에 빠져 있을 정도예요. 저의 넋두리 들어주신 선생님께 정말 감사드리구요...선생님의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그럼 안녕히 계세요..현주올림
답변 제목 부종..
답변 제목 부종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은 심장,간, 콩팥에 이상이 있을 때입니다. 이 모두 우리몸에서 물이 잘 빠져나가지 못해서 생기지요. 여성의 경우 특발성 부종이라고해서 위 세장기에 이상이 없는데 부종이 생기기도합니다 특히 생리주기와 맞물려생기지요..

하지만 이런부종과 우리가 감별해야하는 것은 단순히 살찌는 것입니다. 우수운 얘기지만 부종이 있다고 찾아온 젊은 여성의 30%이상이 살이 찐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또 꼭 확인해야할 것이 우리 피부를 이루고 있는 결체조직의 이상입니다. 드물지만 있으면 꼭 진단하고 치료를 받아야하므로 중요합니다. 위 두가지는 부어있지만 우리가 손가락으로 장단지 앞쪽을 눌렀을 때움푹 들어가서 한참있다 제자리로 돌아오는 함요부종은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정맥,림프절 등의 막혀서 생기는 부종인데 이는 막힌쪽 한쪽으로만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현주님의 경우 전신부종의 있는 경우와는 좀거리가 먼것으로 생각이됩니다.



가까운 3차의료기관의 내분비또는 류마치스 내과를 찾아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기바랍니다.



김성균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