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내과 > 결핵호흡기내과
결핵호흡기내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임파선 염인데 어디가 이상이 있습니까? 김** - 5551
상담 제목 임파선 염인데 어디가 이상이 있습니까?
상담 내용

저는 25살의 여성이며, 올해 대학졸업하고 공무원 시험준비하고 있습니다.

임파선염인 것 같은데, 2개월 전 쯤부터 목 뒤의 목 뼈를 중심으로 해서 오른쪽 쯤에 멍울이 만져졌는데 지금은 더 커진 상태입니다.증상으로는 쉽게피로하고 목 뒤와 어깨 뒤가 향상 뻐근하고 하루에 몇번씩 머리에 열이 났다가 가라앉고 그럽니다.

병원에 가게된 원인은 다른 증상은 별로 없었고 단지 목뒤에 멍울이 만져져서 갔습니다.

열이 나고 콧물이나고 목이 가끔 아픈적이 있으며 어머님이 선천적으로 임파선이 안좋습니다.

병원에 가서 결핵성 임파선염인지 확인을 해봤습니다.다행히 엑스레이 검사에서도 결핵반응은 없었습니다

원래 감기나 잔병치례를 하지 않았으며, 체중은 계속 다이어트를 하고 있어서 살이 빠진 상태인데 (불규칙한 식습관) 무리한 다이어트가 혹시 원인이 될수도 있는 지요?

그리고 병원에서 치료받은 것은 주사도 안맞았으며, 소화제(베아제), 마이신, 소염제 만 처방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약을 먹어도 특별히 나아지는 것도 없고 좋아지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진료받았던 병원에서는 멍울이 워낙 깊숙히 있는 것이라 수술하기는 애매하다고 하였고 커지지만 않으면 된다고 하던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제목 임파선 비대 ?
답변 제목 만져지는 것이 임파선이라면 정상적으로는 만져지지 않기 때문에 이상 반응에 의한 것입니다. 그 원인은 크기, texture, 숫자, 위치 등으로 어느정도 추측은 가능하지만 조직 검사를 통해서만 정확한 원인을 알수 있습니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결핵이나 비특이성 염증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실은 병원에서도 조직검사를 하지 않고 그냥 관찰하는 경우가 더 많으므로 특별이 어떤 원인이 많다고 말씀드리기도 힘듭니다.

환자분의 목 부위 통증과는 상관이 없으며 다이어트하고도 상관이 없습니다. 결핵반응 검사를 하셨다고 하는데 결핵성 임파선의 경우는 x-선 상 이상이 없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만약 사이즈가 더 커지고 숫자가 늘어난다면 조직검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이 경우가 아니면 그냥 관찰하시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