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내과 > 소화기내과
소화기내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소화에 관련..흔한 질무이긴 하지만... 정** - 3712
상담 제목 소화에 관련..흔한 질무이긴 하지만...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저는 올 1월부터 직장에 다니고 있는 여성입니다.고3수험생일때도 소화기관으로 고생을 한적이 없었는데 대학에 가면서부터 잘체합니다.체하면 명치끝이 숨을 쉬기 힘들정도로 아프고 왼쪽 어깨가 콕콕찔러요.약국에서 혈액순환이 안되서 어깨가 아픈거라고 하더군요.

평소에는 괜찮다가 갑자기 그렇게 배가 아픕니다.이게 자주 그러니까 걱정이 됩니다.그리고 커피를 하루에 한두잔 정도 마시는데 가끔 커피를 두잔정도 마시도 체합니다.가벼운 마음을 가질려고 해도 회사생활이라는게 스트레스를 안받을 수 없는 것 같아요
답변 제목 Re: 소화에 관련..흔한 질무이긴 하지만...
답변 제목 정미영님 반갑습니다 내과의사 김성균입다 답변이 조금 늦어서 죄송합니다.

정말로 가장 흔하게 받는 질문입니다.

소화불량는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첫째, 기질적 원인입니다. 즉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암등입니다 . 하지만 이런 질병은 23세 여성에게 극히 드문 질환입니다. 따라서 내시경등의 검사는 혹시나 하는 마음에서 확인차원에서 하게됩니다.

둘째, 기능적 원인입니다. 즉 위장관의 기능이 다른 사람들보다 떨어지거나 항진되어 생기는 문제인데 어떠한 검사에도 나타나지 않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많은 의사들은 기능성 혹은 신경성이라고 말한답니다. 그렇지만 증상은 정말로 있는것이기 때문에 치료는 해야합니다 대부분 내과의사에게가면 2-4주 처방으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물론 스트레스가 계속 가해지는 상황이라면 조금 길어질 수 있습니다.

정미영님의 빠른 쾌유를 바라며...

김성균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