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내과 > 내분비대사내과
내분비대사내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치질.. 최** - 2338
상담 제목 치질..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선생님,



전 저희 아버지 항문 이상으로 선생님께 여쭤 볼것이 있어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답니당~.~



저희 아버지께서 약 한달 전에 항문 이상으로 송도병원에 진료 받으러 다니셨어요..



저희 아버지 담당 의사분은 치질 초기 증상으로 약물치료와 항문운동을 하면 좀 더 좋아질 수 있다고 하셨어요..



그 후 약을 드시며 아버지의 꾸준한 항문운동으로 많이 좋아 지셨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병원에 진료받으러 안가시는 중인데요...



요즘 또 아버지의 항문에 이상이 생겼데요...



음... 증상은 변을 볼 것같은 상황 처럼 항문 쪽이 무주룩(?!)하고



항문에서는 설사 중 거의 물같은 설사 할때와 비슷한 액이 나온다고하셨어요.. 그래서 기분이 넘 찜찜하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저희 가족 모두는^^ 아버지께 송도병원에 진료 받으러 가보시라고 했는데요.. (송도병원이 항문 진료에 유명하다고 해서..)



직장을 다니시는 아버지껜 넘 멀고 시간이 여유치 않아서인지 안가셔도 된다고 하세요..



근데 어제 아버지께서 병원에 다녀오셨다고 하시더라구요.. 저희집 근처의 병원에요..



아버지께서 요즘 항문이상 증세를 의사분께 말씀하시니깐 의사분께서는 아버지 장이 나뻐서 그런거라고 하셨데요..



저희 아버지는 57세이구요... 신장은 175cm정도 되시구요.. 체중은 75kg정도 되십니다..



선생님께 궁금한 점은 아버지의 항문 이상에 대한것과 치료가능한 방법..... 그리고 음식...



또 추천하실만한 병원이 있으시다면 꼭 알려주셨으면 해요....



그럼 꼭~ 답장 주세용*~.~*



목 빠져도 기다리겠습니당... *~.~*



언제나 건강하시구용~ 행복한 나날들 더욱 가득하시길 바라면서..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답변 제목 답변
답변 제목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먼저 환자의 증상으로보아 치질 즉 항문질환일 가능성 보다는 항문 상부의(대장) 이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대장내시경이나 대장촬영술을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민성 대장염의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사료되는 바,

이 질환은 대장의 과도한 수축과 감각의 이상으로 생기는 질환인데,보통 식후 복통과 팽만,반복적인 설사와 변비,점액성 분비물,스트레스에 의한 증상 악화 등의 복합적인 증상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질환은 치료에 앞서 먼저 다른 기질적인 질환이 있는지를 장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민성 대장염의 치료는규칙적인 식생활,적절한 운동,그리고 찬우유나 콩으로 만든 음식,음주,커피 등을 피하고,스트레스를 피하는 것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킬수 있으며,심한경우는 적절한 투약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먼저 대장내시경이나 대장촬영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